리눅스 SSH KEY 접속 방법

리눅스 SSH KEY 접속 방법

리눅스에서 id_rsa 파일로 주로 사용되는, PEM 형태의 key 파일을 사용하여 서버에 접속 하는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국내외 클라우드 업체에서도 패스워드 로그인 방식이 아닌, key 값을 통해 로그인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SSH 사용되는 공개키 인증방식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ssh 자동 로그인 인증 설정

PEM Key 파일

PEM 형태의 Key 파일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EGIN RSA PRIVATE KEY-----
키 파일 내용
-----END RSA PRIVATE KEY-----

키 파일 내용은 Base64으로 인코딩 되어 있으며, 파일이름은 주로 id_rsa 이며, filename.key, filename.pem 등으로 나타냅니다.

리눅스 SSH KEY 접속 방법

ssh 명령어

Linux 등의 POSIX 환경의 운영체제에서는 별도의 접속 프로그램 없이, key 파일을 이용하여 ssh 서버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key 파일이 id_rsa 파일일 경우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ssh -i id_rsa USERNAEM@SERVER

putty

putty 를 이용하여 리눅스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먼저 PEM 포맷의 키 파일을 PPK 형태로 변환해야 합니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putty.exe 파일과 puttygen.exe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1. PEM 포맷 PPK 으로 변환

puttygen.exe 파일을 실행하여, [Load] 버튼을 클릭한다음, PEM 형태의 키 파일을 불러옵니다.

그 다음 [Save private key] 버튼을 클릭한 다음 ppk 파일로 키 파일을 저장합니다.

위와 같은 메세지가 나타날 경우, [예(Y)] 버튼을 클릭하셔서 저장하면 됩니다.

2. putty 서버 접속

저장된 key 파일을 사용하여 서버에 접속하도록 하겠습니다. putty를 실행한 [Connection] – [SSH] – [Auth] 메뉴에서 다음 아래와 같이 ppk 파일 경로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Connection] – [Data] 메뉴에서 Auto-login username 에 로그인 사용자 명을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Session] 메뉴에서 Host Name 등 세션 정보를 입력합니다. 필요하면 Session 이름등을 저장한 다음 [Open]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에 접속하게 됩니다.

ssh key 접속 에러

key 파일을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을 하는 과정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 하는 에러 메세지가, 아래와 같은 메세지 입니다.

WARNING: UNPROTECTED PRIVATE KEY FILE!

@@@@@@@@@@@@@@@@@@@@@@@@@@@@@@@@@@@@@@@@@@@@@@@@@@@@@@@@@@@
@         WARNING: UNPROTECTED PRIVATE KEY FILE!          @
@@@@@@@@@@@@@@@@@@@@@@@@@@@@@@@@@@@@@@@@@@@@@@@@@@@@@@@@@@@
Permissions 0664 for 'id_rsa' are too open.
It is required that your private key files are NOT accessible by others.
This private key will be ignored.
Load key "id_rsa": bad permissions

키 파일 퍼미션이 너무 많이 공개가 되어, 다른 사용자가 키 파일을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에러 입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이용하여, 파일의 퍼미션 권한을 수정 하면 됩니다.

$ chmod 400 id_rsa

필요한 GPU 서버등은 아래의 페이지에서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GPU 서버 호스팅

네피리티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