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백업 서비스 구성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 구성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백업하는 서비스 구축 및 구성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Google Cloud Storage를 이용하여 백업 서비스 구성할 예정입니다. 시게이트 테크놀로지에서 발행한 ‘Data Age 2025’ 백서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전 세계 데이터의 양은 현재보다 10배 증가한 163ZB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앞으로 생산되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면서 기업에서는 데이터의 저장 부담이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증가되는 데이터의 용량에 따라 오프라인 서버 증설이 없이 자동 확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데이터의 저장 목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데이터 저장소를 구성하여 비용을 절약하여 데이터를 저장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저장소 등급에서 단일 API 사용

모든 저장소 등급에서 고가용성 지원

밀리초 단위의 첫 바이트 소요 시간

높은 내구성 설계

밀리초 단위의 첫 바이트 응답 시간

일관성 높은 정보

Google Cloud Storage는 주로 미디어 콘텐츠 저장 및 전송, 분석 및 머신러닝을 위한 통합 저장소, 백업 및 보관처리 등에 사용됩니다.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용도에 맞는 저장소 등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 구성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 구성 할 예정이면 스토리지 등급중에서 Coldline 구성하는 것을 추천 해드립니다.

Multi-Regional 등급은 전세계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에서 사용됩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 등의 목적이면 컴퓨팅 자원과 동일한 지역의 Cloud Storage 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세부적인 목적에 따라 Nearline, Coldline 등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Cloud Storage 시스템을 연동하기 위해서는 직접 API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구성 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Storage Bucket을 서버 파일 시스템에 마운트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권장해 드립니다. 아래의 명령어는 gcsfuse 를 이용하여 시스템에 마운트 하는 내용을 보여줍니다.

$ mkdir /tmp/storage
$ export GOOGLE_APPLICATION_CREDENTIALS=/home/ubuntu/keyname.json
$ gcsfuse storage-bucket-name /tmp/storage
Using mount point: /tmp/storage
Opening GCS connection...
Opening bucket...
Mounting file system...
File system has been successfully mounted.

Google Cloud Storage 마운트를 위해서는 먼저 Bucket을 만들어 주셔야 하고, Credentials를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부팅시에 자동으로 Cloud Storage를 마운트 하실 수 있으며, 각각의 백업된 파일들에 대해서 버전을 지정하여 추가적으로 백업 파일들을 관리 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Cloud Storage 와 관련한 보다 많은 사용 사례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GPU 서버 호스팅 관련 내용은 다음 페이지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네피리티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